자격증/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] 실기 요약 정리 화면 설계

2023. 7. 19. 01:14
목차
  1. 1. 사용자 인터페이스
  2. 2. UI 표준 및 지침
  3. 3. UI 설계 도구
  4. 4. UI 요구사항 확인
  5. 5. 품질 요구사항
  6. 6. UI 설계
  7. 7. HCI / UX / 감성 공학

1. 사용자 인터페이스


사용자 인터페이스(UI, User Interface)

  •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
  • CLI : 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  • GUI 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  • NUI 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
  • 직관성 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  •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.
  • 학습성 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.
  • 유연성 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.

2. UI 표준 및 지침


UI 표준 및 지침

  • 표준 : 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, 화면 구성, 화면 이동 등이 포함된다.
  • 지침 : UI 요구 사항, 구현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의미한다.

UI 스타일 가이드

  •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

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

  1. 구동 환경 정의 : 사용 환경에 적합하도록 규정한다.
  2. 레이아웃 정의  : 화면 구조를 정의하고 각 영역의 메뉴를 구성한다.
  3. 네비게이션 정의 : 네비게이션의 메뉴 타입을 선택하여 적용한다.
  4. 기능 정의 :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나 필요한 데이터 간의 관계등을 논리적인 모델로 상세화 한다.
  5. 구성 요소 정의 : 화면에 표시할 그리드나 버튼 등을 정의한다.

3. UI 설계 도구


UI 설계 도구의 종류

  • 와이어프레임
  • 목업
  • 스토리보드
  • 프로토타입
  • 유스케이스

와이어프레임

  •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
  •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한다.
  • 툴 : 손그림,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, 포토샵 등

목업

  •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  • 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만든다.
  • 툴 : 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 등

스토리보드

  •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  •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  • 툴 : 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Axure 등

프로토타입

  •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 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  • 종류
    • 페이퍼 프로토타입 : 스케치, 그림,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
    • 디지털 프로토타입 : 파워포인트, 아크로뱃, 비지오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

유스케이스

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
  •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된다.

4. UI 요구사항 확인


UI 요구사항 확인

  •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이다.

UI 요구사항 확인 순서

  1. 목표 정의 : 사용자들은 인터뷰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지니스 요구사항을 정의
  2. 활동 사항 정의 :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 정의
  3. UI 요구사항 작성 : UI 요구사항을  UI 개발 목적에 맞게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한다.

UI 요구사항 작성 순서

  1. 요구사항 요소 확인 :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한다.
  2. 정황 시나리오 작성 :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다.
  3. 요구사항 작성 :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요구사항을 작성한다.

요구사항 요소

  • 데이터 요구 :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한다.
  • 기능 요구 :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한다.
  • 제품 / 서비스의 품질 : 데이터 및 기능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, 서비스, 여기에 감성적인 품질 등을 고려하여 작성한다.
  • 제약사항 : 제품 완료 데드라인,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,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된다.

5. 품질 요구사항


품질 요구사항

  •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이다.
  •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
    • ISO/IEC 9126 :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
    • ISO/IEC 25010 : ISO/IEC 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
    • ISO/IEC 12119 :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
    • ISO/IEC 14598 :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 및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

ISO/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

  • 기능성
    •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낸다.
  • 신뢰성
    •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.
  • 사용성
    •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낸다.
  • 효율성
    •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낸다.
  • 유지 보수성
    •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.
  • 이식성
    •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낸다.

6. UI 설계


UI 설계서

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  • 작성 순서
    1. UI 설계서 표지 작성
    2.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
    3.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
    4. 시스템 구조 작성
    5. 사이트 맵 작성
    6.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
    7. 화면 설계

UI 흐름 설계

  •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
  • 설계 순서
    1. 기능 작성
    2. 입력 요소 확인
    3. 유스케이스 설계
    4. 기능 및 양식 확인

UI 상세 설계

  •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
  •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.
  • 설계 순서
    1. 요구사항 확인
    2. UI 설계서 표지 및 계정 이력 작성
    3. UI 구조 설계
    4. 메뉴 구조 설계
    5. 화면 설계

UI 시나리오 문서

  •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, 대표 화면,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,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
  •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다.
  • UI 시나리오 문서의 조건
    • 완전성 :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.
    • 일관성 : 서비스 목표,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,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.
    • 이해성 :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.
    • 가독성 :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    • 수정 용이성 :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한다.
    • 추적 용이성 : 변경 사항은 언제, 어떤 부분이,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.

7. HCI / UX / 감성 공학


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

  •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이다.
  • 최종 목표는 최적의 사용자 경험(UX)을 만드는 것이다.

UX(User Experience)

  •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  • UI가 사용성, 접근성,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.
  • UX의 특징
    • 주관성 : 사람들의 개인적, 신체적,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이다.
    • 정황성 :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.
    • 총체성 :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, 감성적인 결과다.

감성 공학

  •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이다.
  •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 과학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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