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사용자 인터페이스
사용자 인터페이스(UI, User Interface)
-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- CLI 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- GUI 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- NUI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.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.
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.
2. UI 표준 및 지침
UI 표준 및 지침
- 표준 : 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, 화면 구성, 화면 이동 등이 포함된다.
- 지침 : UI 요구 사항, 구현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의미한다.
UI 스타일 가이드
-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
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
- 구동 환경 정의 : 사용 환경에 적합하도록 규정한다.
- 레이아웃 정의 : 화면 구조를 정의하고 각 영역의 메뉴를 구성한다.
- 네비게이션 정의 : 네비게이션의 메뉴 타입을 선택하여 적용한다.
- 기능 정의 :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나 필요한 데이터 간의 관계등을 논리적인 모델로 상세화 한다.
- 구성 요소 정의 : 화면에 표시할 그리드나 버튼 등을 정의한다.
3. UI 설계 도구
UI 설계 도구의 종류
- 와이어프레임
- 목업
- 스토리보드
- 프로토타입
- 유스케이스
와이어프레임
-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
-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한다.
- 툴 : 손그림,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, 포토샵 등
목업
-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만든다.
- 툴 : 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 등
스토리보드
-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- 툴 :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Axure 등
프로토타입
-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 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- 종류
- 페이퍼 프로토타입 : 스케치, 그림,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
- 디지털 프로토타입 : 파워포인트, 아크로뱃, 비지오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
유스케이스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
-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된다.
4. UI 요구사항 확인
UI 요구사항 확인
-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이다.
UI 요구사항 확인 순서
- 목표 정의 : 사용자들은 인터뷰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지니스 요구사항을 정의
- 활동 사항 정의 :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 정의
- UI 요구사항 작성 : UI 요구사항을 UI 개발 목적에 맞게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한다.
UI 요구사항 작성 순서
- 요구사항 요소 확인 :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한다.
- 정황 시나리오 작성 :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다.
- 요구사항 작성 :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요구사항을 작성한다.
요구사항 요소
- 데이터 요구 :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한다.
- 기능 요구 :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한다.
- 제품 / 서비스의 품질 : 데이터 및 기능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, 서비스, 여기에 감성적인 품질 등을 고려하여 작성한다.
- 제약사항 : 제품 완료 데드라인,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,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된다.
5. 품질 요구사항
품질 요구사항
-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이다.
-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
- ISO/IEC 9126 :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
- ISO/IEC 25010 : ISO/IEC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
- ISO/IEC 12119 :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
- ISO/IEC 14598 :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 및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
ISO/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
- 기능성
-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낸다.
- 신뢰성
-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.
- 사용성
-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낸다.
- 효율성
-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낸다.
- 유지 보수성
-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.
- 이식성
-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낸다.
6. UI 설계
UI 설계서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- 작성 순서
- UI 설계서 표지 작성
-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
-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
- 시스템 구조 작성
- 사이트 맵 작성
-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
- 화면 설계
UI 흐름 설계
-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
- 설계 순서
- 기능 작성
- 입력 요소 확인
- 유스케이스 설계
- 기능 및 양식 확인
UI 상세 설계
-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
-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.
- 설계 순서
- 요구사항 확인
- UI 설계서 표지 및 계정 이력 작성
- UI 구조 설계
- 메뉴 구조 설계
- 화면 설계
UI 시나리오 문서
-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, 대표 화면,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,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
-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다.
- UI 시나리오 문서의 조건
- 완전성 :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.
- 일관성 : 서비스 목표,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,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.
- 이해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.
- 가독성 :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- 수정 용이성 :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한다.
- 추적 용이성 : 변경 사항은 언제, 어떤 부분이,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.
7. HCI / UX / 감성 공학
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
-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이다.
- 최종 목표는 최적의 사용자 경험(UX)을 만드는 것이다.
UX(User Experience)
-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- UI가 사용성, 접근성,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.
- UX의 특징
- 주관성 : 사람들의 개인적, 신체적,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이다.
- 정황성 :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.
- 총체성 :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, 감성적인 결과다.
감성 공학
-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이다.
-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 과학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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